집처럼 편안하고 믿음을 주는 고향처럼 따뜻한 병원 척추 전문병원·물리치료 수술병원
  1. 병원소개

  2. 병원소식

병원소식

최상의 의료서비스와 환자를 위해 헌신하는 병원 우신향 병원입니다.

게시판 내용
사회적기업 ‘자립생태계’ 지역에서 만든다
작성일 2012-04-23 조회수 2253
성북구 투자유치 위한 첫 설명회 열어
33개 기업·기관, 제품·서비스 구매약속

"엄마, 나가서 놀아도 돼요? 놀이나무 갈래요." "나는 캔이 좋은데. 깡통 캔이 아니라 캔파운데이션." "신데렐라야, 그동안 넌 청소나 하고 있어."

22일 오후 서울 성북구 종암동 옛 종암동주민센터. 동통폐합으로 주민센터가 이전하면서 빈 건물을 증개축, 사회적기업허브센터 마을만들기지원센터 등을 위한 복합공간으로 꾸몄다. 이날 주차장에 마련된 특설무대에서 색다른 뮤지컬 '신데렐라'가 선보였다. 환경뮤지컬 제작·공연부터 취약계층을 위한 예술공연과 무료공연을 하는 사회적기업 '극단 날으는자동차'가 준비한 무대. '놀이나무'나 '캔' 역시 '날으는자동차'처럼 성북지역에 둥지를 튼 사회적기업이다.

성북구가 사회적기업 살 길을 찾기 위해 특별한 '투자설명회'를 마련했다. 금융권에서 주로 여는 투자설명회처럼 목돈을 투자할 기업이나 개인을 찾는 자리가 아니다. 성북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사회적기업에서 생산하는 제품과 용역서비스를 설명하는 자리다. 


<성북구가 사회적기업 판로확보를 위해 지역 내에서 구매력을 가진 기업과 기관 등을 초청, 사회적기업 상품을 소개하는 투자설명회를 열었다. 사회적기업 관계자들이 주제가에 맞춰 율동을 선보이고 있다. 사진 성북구 제공>

지역사회에서 구매력을 가진 기업과 병원 은행 공공기관 등을 초청, 사회적기업에서 어떤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하는지 눈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실제 동덕여대 한성대 등 대학과 종암경찰서 성북세무서 등 공공기관, 현대백화점 삼양식품 등 기업까지 성북지역 '큰 손' 기관들이 참여했다. 

판매할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인 업체는 모두 25곳. 15개 사회적기업과 3개 마을기업을 비롯해 3개 자활사업단과 4개 사회적기업 창업팀까지 참여했다. 재가요양서비스나 재활용쓰레기 재선별분리사업 등 초창기 사회적기업 형태부터 공익 집수리사업, 친환경 결혼·생활용품 제작, 공정무역커피 판매, 방과후 교육, 오케스트라 공연 등 일상생활과 관련된 다양한 상품들이 선보였다. 기업들은 생산제품을 자료로 소개한데 이어 구에서 마련한 전시장에서 잠재적 고객과 1대 1로 만났다.

이날 투자설명회에서 11개 기관이 사회적기업을 직·간접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동덕여대와 한성대 등은 구와 협약을 맺고 상품 구매를 포함한 후원을 하기로 했다. 삼양식품과 온누리·종암·우신향병원 등은 4개 사회적기업과 자매결연을 맺었다. 집수리 전문업체인 나눔하우징, 공정무역 커피를 팔면서 취약계층 커피전문점 직원을 양성하는 온바로, 박물관탐방 체험학습 기업인 놀이나무, 재가 노인·장애인을 위한 방문요양업체 진각홈케어가 첫 판매자가 됐다. 협약이나 자매결연을 위한 세부 항목을 진행 중인 기관·기업까지 포함, 모두 33곳이 사회적기업 상품을 구매하기로 했다.

낯선 투자설명회지만 판매자나 구매자 모두 만족해하는 눈치다. 이경재 '대지를 위한 바느질' 대표는 "사회적기업에 지원금도 중요하지만 기업이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은 제품을 생산할 기회가 지속되는 것"이라며 "투자설명회가 기업 자생을 위한 영업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된다"고 평했다. 정주택 한성대 총장은 "마을기업 동네국수가 학교와 가까워 자주 이용하게 될 것 같다"며 "낡은 주거지 개보수사업을 하는 동네목수에 학생들을자원봉사 인력으로 파견하는 등 학교가 가진 자원을 활용해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성북구는 사회적기업을 위한 투자설명회를 하반기에도 개최하는 등 정례화할 방침이다. 김영배 구청장은 "행정기관에서 사회적기업과 일반 기업·기관이 만날 수 있는 장을 제공해 자금조달부터 판로를 확보할 수 있는 연결고리를 만들겠다"며 "단순한 1회성 행사가 아니라 사회적기업이 홀로서기를 할 수 있는 생태계 조성"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김진명 기자 jmkim@naeil.com
이전글 다음글
다음글 척추 질환, 나만의 주치의를 찾아라!
이전글 "너도나도 전문병원?" 복지부, 집중 단속키로
우신향 병원 비급여 항목